본문 바로가기

NEWS

온라인상에 떠도는 수많은 정보, 과연 믿을만 한가



 대표적 포털 네이버 지식 in (혹은 이와 비슷한 성격의 것들)


누군가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하면 또 다른 누군가가 답변을 한다. 전문가가 답변을 할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비전문가가 질문에 답변을 다는 것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문제는 그러한 답변이 잘못된 것일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그 잘못된 정보가 마치 사실인양 합리화 시키고 사람들을 현혹시키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지식인에 그릇된 정보를 달았다고 처벌되는 경우를 본적이 있는가? 잘못된 정보를 올린 사람에 대해서 아무런 제대를 할 수 없다는 것도 큰 문제 중 하나이다. 누군가 장난으로 올린 답글을 보고 누군가는 그것이 진실이라고 생각하다고 상상해보라.
 
  SNS (소셜 네트워크 서비서)의 발달로 온라인 상에서 개개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SNS의 발달로 그 어느때보다 개인의 영향력이 큰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영향력 있는 사람의 트위터에 올라오는 글들은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파워블로그에는 하루에도 수만명의 사람들이 다녀가면서 블로거의 글들을 보곤 한다.
하지만 이러한 개인의 의견이나 정보가 모두 진실이 아닌 경우가 많다. 타블로 사건만 보더라도 잘못된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20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타블로를 비난하는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았는가. 의견 지도자 한명이 20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을 현혹시킨 것이다.

  상상을 초월하는 뉴스의 신속성
 
인터넷의 발달로 전세계 이곳저곳의 일들을 실시간으로 검색해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신속성이 온라인의 최대 경쟁력이 되었지만 그만큼 기사의 질과 사실관계에 있어 혼란이 많아진 것 또한 사실이다. 신속성과 정확성. 이 둘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정보의 바다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은 그야말로 정보의 바다라고 할 수 있다. 그 정보의 바다를 깨끗이 하기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