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설악산 단풍시기 절정 조금 앞당겨져


설악산 단풍시기에 대한 기상청의 예보가 있었는데

예상보다 빨리 설악산 단풍시기가 다가왔다

당초 기상청에서는 9월 30일 단풍이 시작될걸로 발표했는데

지난 27일 올해 설악산 첫 단풍이 관측됐다.


기상청의 발표에 따르면 설악산 단풍시기는 평년보다 다소 늦을 전망이었다. 최근 여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기온이 상승하였고 11월까지도 기온이 높을것으로 전망되었기 때문에 단풍이 조금 늦을 것이란 예보였다. 하지만 가을비가 내린뒤 아침 최저기온이 4.5도 안팎까지 떨어지며 설악산 단풍시기가 예정보다 앞당겨졌다. 지난해에는 9월 25일에 설악산에 첫번째 단풍이 들었는데 올해는 이보다 이틀 늦은 27일에 단풍이 관측된 것이다. 작년보다는 조금 늦었지만 평년과 비교해보았을 때는 차이가 없었다. 첫단풍이 드는 설악산 단풍시기의 평균일을 보면 9월 27이다.


2013년 설악산 첫 단풍 전체 사진


2013년 설악산 첫 단풍 급접촬영


설악산 단풍시기에 대한 발표가 있을때마다 먼저 설악산에 다녀온 사람들이 설악산에서 단풍을 보았다는 사람이 많다. 그러면서 단풍 발표시기보다 단풍이 먼저 시작되었다고 말하곤 하는데 일반적으로 첫번째 단풍이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건 산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산 꼭대기에서 아래쪽으로 20%가량이 단풍으로 덮혔을 때를 말한다. 산에서 단풍으로 보았다고 해서 그것이 설악산 단풍시기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되는 것이라 아니라 산 전체를 보아야 하는 것이다. 


지난 27일 설악산에 첫 단풍이 관측이 된 후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는 구간별로 설악산 단풍시기를 예측한 자료를 발표했다. 기상상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이점을 고려해서 계획을 잘 짠다면 단풍구경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구간별 설악산 단풍시기를 살펴보면 1,500m 지점인 대청, 중청, 소청 부근은 9월 26일에서 10월 3일, 1,000m 지점인 공룡능선, 대승령, 서북주릉은 10월 4일에서 10월 11일, 500m 지점인 한계령, 미시령, 흘림골은 10월 12일에서 10월 19일, 300m 지점인 소공원, 주전골, 비선대, 백담계곡, 비룡폭포, 용소폭포, 장수대는 10월 말인 28일에서 11월 3일 단풍이 예상된다. 



설악산 단풍시기 중 절정에 해당하는 시기는 10월 18일로 첫 단풍이 앞당겨진만큼 예정보다 앞당겨질것으로 예상된다. 예정보다 조금 앞당겨지긴 하였지만 작년에는 10월 15일이 단풍 절정시기였고 평년으로 봤을 때는 10월 18일로 동일하였다. 올해 설악산 단풍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대로 단풍을 감상하려면 10월 둘째주부터 넷째주 사이에 다녀오면 가장 좋을듯싶다. 직장인은 주말밖에 시간이 없어 10월 12~13일 주말이나 19~20일, 26~27일 주말에 다녀오면 절정으로 물들은 설악산 단풍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 단풍은 빛깔이 아주 좋고 고은 단풍이 될 것이란 기사를 보았다. 단풍은 일반적으로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많을수록 단풍의 색깔이 더욱 선명해지고 고와진다. 이번 가을은 평년보다 더 맑고 비가 적어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붉고 선명한 빛깔의 단풍을 많이 감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설악산 단풍시기에 맞춰 단풍을 보러가기 전

산행에 필요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가야먄

설악산 단풍시기를 제대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크게 몰리는 주말에는

더더욱 조심하여야 즐겨운 단풍놀이가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