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굿네이버스 행복한 세상만들기

굿네이버스는 국제구호개발 NGO이다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해

1991년 한국에서 설립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세계 각지에서 국제구호개발사업을 실시하며

전세계인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1991년 3월 세워진 국제구호개발 NGO이다. 한국에서 한국인의 손에 의해 세워진 굿네이버스는 UN과 함게 인간의 권익을 보호하고 생명을 지키고 평화와 안전을 위해 많은 일을 수행해오고 있다. 국내외 소외받고 있는 우리 이웃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어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따뜻함을 나누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나눔과 봉사, 사회봉사를 실천하기 위해 봉사자와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예산 배정을 통해 후원금을 관리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소외되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여러가지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전국 52개 지부를 통해 전문사회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을 비롯 22개 아동보호전문기관을 두고 있고 1개의 아동학대예방센터와 18개의 학대피해아동그룹홈, 16개의 지역아동센터, 10개의 아동권리지원센터, 14개의 좋은마음센터, 4개의 종합사회복지관, 3개의 어린이집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지만 신고없이는 발견되기 어려운 아동학대 신고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해 1996년 아동학대상담센트를 설립하여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아동학대 신고와 예방 교육을 시작했다. 이러한 굿네이버스의 사업은 사회적으로 사람들의 인식 개선을 불러일으켰고 2000년 아동복지법이 개정되는데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1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을 위탁받았으며 2013년 현재 전국 22개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아동학대피해를 줄이고 피해아동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전문복지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 지난 2002년부터는 결식아동을 돕기위한 방학교실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하고 있다. 방학교실 프로그램은 점심식사 제공 뿐 아니라 문화체럼, 집단프로그램, 학습지도 등 다양한 활동으로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로하고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이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인 점을 파악하고 아동청소년 정신건강문제와 관련하여 정서행동발달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발견과 관리 및 치료, 서비스 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아동권리보호와 사회교육 그리고

다양한 인적 물적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행복한 세상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굿네이버스라는 존재를 얼마전에 알게되어

많은 사람들이 공유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