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

광안리어방축제 2024 생선회 경매부터 창작뮤지컬까지 부산에서 만나는 5월 축제

광안리어방축제는 5월 중순경 전통어촌의 민속문화를 소재로 한 축제로 조선시대 수군과 어민의 어업 공동작업체인 어방을 소재로 하고 있다. 부산 5월 축제로 펼쳐지는 광안리어방축제 기간에는 옛 수군병영과 어촌마을을 재현한 민속마을에서 20여 가지의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고 수군, 주모, 어민, 기생 등 다양한 안물들이 마을을 돌아다니며 분위기를 돋우고 있다. 조선시대 부산지역의 수군대장인 경상좌수사의 행렬을 재현하고, 어방을 소재로 한 창작뮤지컬을 선보인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대표 프로그램으로 뮤지컬 어방 ,경상좌수사행렬 퍼레이드, 주요프로그램으로 어방민속마을, 진두어화, 어방 그물끌기 ,수문장교대식, 망궐례, 무형문화재 공연, 체험프로그램으로 맨손으로 활어잡기, 어방수라간, 생선회깜짝경매, 내왕소리체험, 수영성민속대결, 어방을 그리다, 어린이그물낚시체험, 광안리 비치코밍, 부대행사에 경상좌수사행열전시, 드론라이트쇼 ,소망등 및 어등 전시 ,싱싱활어장터 등이 마련된다. 

<사진 출처 : 비짓부산>



광안리 어방축제는 매년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지역에서 개최되는 지역 축제로 광안리 일대에서 소규모로 개최되어 오던 남천, 민락 활여축제, 광안리 해변축제, 남천동 벚꽃축제를 2001년에 통합하여 만들어진 축제이다. 축제의 이름인 어방은 예로부터 어로활동이 활발했던 수영지방의 어업협동체를 일컫는 말로 이 지역의 전통을 이어가는 축제라는 의미가 있다. 다양한 전시회와 체험행사, 그리고 문화공연 등이 축제기간 동안 열리며 ,부산광역시 최우수 축제와 문화관광부 지정 축제로 인정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