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

장항 맥문동 꽃 축제 2024 푸른 바다와 소나무숲, 맥문동꽃이 어우러진 서천군 대표 여행코스



장항맥문동꽃축제는 2024년 8월 23일부터 8월 27일까지 5일간 10시부터 21시까지 장항 송림산림욕장 일원에서 서천군이 주최하고 맥문동꽃축제추진위원회 주관으로 펼쳐진다. 연간 100만명이 방문하는 전국적인 명소인 장항 송림산림욕장은 소나무숲에 600만본 맥문동꽃을 심어 전국 최대의 맥문동 군락을 이루고 있다. 푸른 바다와 울창한 소나무숲, 그리고 맥문동꽃이 어우러져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을 만끽하며 풍부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어 서천군의 대표축제의 하나이다.

 

맥문동은 뿌리의 생김새에서 따온 이름이며 한방에서 뿌리는 약재로 사용된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아파트나 빌딩의 그늘진 정원에 맣이 심어져 있다.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하고 흔히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된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20~50㎝이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선형이며 길이 30~50 ㎝이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선형이며 덩이뿌리른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소염, 강장, 진해, 거담제 및 강심제로 이용한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장항도시탐험역은 서천군 장항읍 장항로 161번길 27에 자리하고 있으며, 장항과 서천의 발전을이끌던 장항역이 새로운 문화 관광 풀랫폼인 장항 도시탐험역으로 재탄생한 공간이다. 다양한 문화 예술 공연을 운영하고 세련된 공간을 유지하면서 지역 주민을 위한 문화 예술 허브센터로 자리 잡았다. 관광객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이야기 뮤지엄을 통해 장항역과 장항의 역사를 소개한다. 느낌이 있는 일상, 느낌이 있는 여행을 위한 장항의 과거와 현재가 살아있는 공간이다.

 

장항스카이워크 전망대는 서천군 장항읍 장항산단로 34번길 122016에 자리하고 있으며 송림산림욕장에 위치해 해양생물자원관과 연계하여 관람할 수 있는 기벌포 해전 전망대이다. 아름다운 솔숲과 갯벌을 자랑하는 장항송림산림욕장에 위치한 높이 15m, 길이 250m의 스카이워크다. 해송 숲 위, 탁트인 하늘과 바다를 걷는 듯한 시원하고 아찔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스카이워크 끝에는 전망데크가 있어 아름다운 전망을 즐길 수 있다. 기벌포해전은 신라와 당나라가 펼친 해전이다.



장항송림산림욕장은 서천군 장항읍 송림리 산65의 백사장과 해송 숲 일대를 가리킨다. 해송 숲과 해안이 어우러져 경관이 수려하며 서천군의 10대 청정구역의 하나로 꼽힌다. 해송 숲은 1㎞가 넘는 모래사장 뒤편에 긴 띠 모양으로 무성하고 여르에도 숲 속에서는 냉기가 느껴질 정도로 시원하다. 숲 속에는 원두만과 들마루벤취 등 휴식시설과 운동시설이 있어 가족, 단체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 염분, 철분, 우라늄 성분이 풍부한 모래로 찜질을 하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리랜드는 서천군 마서면 합전길 68번길 21-36에 자리하고 있으며, 서천시가지와 장항읍내 사이의 서천종합운동장 근처 동백꽃정보화마을에 위치한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장이다. 1960년경에 동백나무 200여 그루를 심어 동백동산을 조성하면서 문을 열었다. 동백숲과 농산물 생산장을 운영하며 유기농 농산물을 생산하고 직접 판매하고 있다. 천연비누만들기, 천연염색 등 다양한 농촌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4월에는 동백꽃 수선화 축제에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이 가능하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 101번길 75에 자리하고 있으며, 해양생물을 연구하고 전시하며 교육하는 국립기관이다. 해양생물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며 다각적인 전시 및 교육을 통해 해양생물자원의 소중함을 알리는 곳이다. 이곳의 뮤지엄은 씨큐리움은 바다, 질문, 공간의 합성어로 바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질무능ㄹ 던지며 해답을 찾아가는 공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다양한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국립생태원은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에 자리하고 있으며, 국립생태원 에코리움은 세계 5대 기후를 재현한 열대관, 사막관 ,지중해관 ,온대관 ,극지관 등 각 기후 대표 동식물 1,600여 종이 함께 전시되어 살아있는 생태계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생태계의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상설주제전시관 1.2, 생태계 주제가 열리는 기획전시관 ,눈높이별 생태교육이 이루어지는 에코랩 그리고 어린이 생태글방, 4D 영상관 등이 있다. 야외전시구역에도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