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

홍성남당항대하축제와 함께 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 소래포구축제 탐방

홍성남당항대하축제와 함께 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와 소래포구 축제를 만나보자. 홍성남당항대하축제는 2024년 8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 홍성남당항 일원에서 홍성남당항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서해안 가을 대표 먹거리 대하는 전국 어느곳에 누구에게 물어봐도 대하하면 홍성 남당리를 떠올린다. 그 이유는 한번이라고 홍성 남당리를 찾아 대하의 맛을 본 사람이라면 그 담백한 맛과 구수한 향을 잊지 못해서 일 것이다. 꽃게 ,새조개 ,쭈꾸미 등의 어종이 풍부한 남당항은 천수만에 위치한 청정 어항으로 9월 초순에서 10월 중순에는 대하를 찾아온다.

 

홍성남당항은 대하를 찾아 전국에서 모여든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가 열리는 곳이다. 남당리 대하축제는 매년 9월에서 10월경에 열리고 축제기간 남당항을 방문하면 맨손으로 대하잡이 체험과 아름다운 낙조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메인프로그램으로 대하잡이 체험, 대하까기대회, 대하경매, 발리댄스, 마술공연, 공연프로그램으로 국내 정상급 가수 장민호, 류지광 등의 화려한 무대 ,홍성문화공연, 관광객 노래자랑 등, 볼거리에 바닥분수쇼 및 다채로운 야시장 운영 등이 있다.

 


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는 2024년 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 홍원항에서 홍원항마을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8월 하순부터 서천의 앞바다에서는 자연산 전어와 꽃게 잡이가 한창이다. 세종실록지리지에서도 충청도 ,경상도, 함경도에서 전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되어있다. 맛이 좋아 사먹는 사람이 돈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전어라고 명명되었다고 한다. 이 생선의 살이 오르고 뼈가 물러지는 산란기에 전어가 많이 잡혀 축제가 열리게 된다.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는 8월에서 9월, 서천군 서면 홍원항 포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맨손으로 전어 잡기 체험, 홍원항 행사장 내 보물 찾기, 전어 꽃게 포토존, 수산물 깜짝 경매 등, 상시행사에는 홍원항 수산물 장터 등이 있다.

 

홍원항은 충남 서천군 서면 도둔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낮과 밤, 감성을 자극하는 천의 얼굴을 가지고 있는 항구이다. 바다낚시와 자연산 회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바다로 뻗은 방파제와 희고 빨간 등대가 있어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다. 홍원항이 유명한 것은 가을에 나는 전어 덕택이다. "가을전어 대가리엔 참깨가 서말"이라는 말과, "집나간 며느리도 전어 굽는 냄새를 맡으면 집에 돌아온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서해안에서 나는 생선 중 최고로 꼽힌다. 

소래포구축제는 2024년 9월 27일부터 9월 29일까지 해오름광장에서 남동구가 주최하고 남동문화재단이 주관하여 펼쳐진다. 소래포구 축제는 2001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제24회를 맞는 수도권 대표 해양생태축제이다. 새우, 꽃게, 젓갈 등이 많이 나는 소래포구는 연간 7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명소이다. 소래포구 주변에는 소래생태습지공원, 소래역사관, 새우타워, 해오름호수 등의 볼거리가 풍부하다. 

 

행사내용으로는 체험존에는 어등 만들기 ,대하 잡기 ,갯벌 머스 체험, 염전 소금 체험, 꽃게.새우 연 만들기 등, 부스존에는 생태 체험 부스, ESG 체험 부스, 예술 체험 부스, 역사 체험 부스, 남동구 홍보 부스 등, 경관존에는 해양 어등 터널, 새랑이.게랑이 아트 벌룬, 파고라 야간 경관 ,해양 데크 야간 경관 등, 무대존에는 소래포구 영상제 ,가족 대상 공연 ,서해안 풍어제 ,소래 창작 공연, 바다 드론쇼 등, 플리마켓존에는 아트 플리마켓 등이 마련된다. 

 

매년 가을 개최되는 소래포구 축제에서는 대하 잡기 ,갯벌 머드 체험, 염전 소금 체험을 비롯하여 다양한 문화공연과 이벤트가 진행된다. 소래포구축제는 작은 고깃배와 석양이 한폭의 풍경화를 이루는 볼거리 많은 소래포구에서 관광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는 인천의 대표적인 문화관광축제이다. 매년 가을 개최되는 소래포구축제를 찾아와 싱싱한 해산물도 맛보고 문화공연을 관람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가슴에 가득 담아가자.

 

소래포구는 인천 남동구 논현동 111-200에 자리하고 있으며, 새우, 꽃게, 젓갈 등이 넘쳐나는 곳이며 소래습지생태공원은 천일염으로 유명한 염전의 모습을 간직하고 해양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는 천혜의 보고이다. 소래포구의 랜드마크가 된 새우타워와 해오름호수 ,늘솔길공원도 소래포구 인근의 빼놓을 수 없는 관광지이다. 소래포구는 정겨움과 갓 잡아 올린 싱싱한 수산물이 있는 곳으로 맛과 멋, 흥이 넘쳐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