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민방위훈련 조회 다른 방법은 없을까?

민방위훈련 조회를 위해

사람들이 홈페이지에 한꺼번에

몰리다보니 접속자 폭주로 인해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경우가 많다

민방위훈련 조회를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민방위훈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민방위훈련 조회 사이트인 '국가재난정보센터 민방위'에 접속해서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민방위훈련 때만 되면 홈페이지에 사람들 접속이 폭주해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경우가 많다. 민방위훈련 조회는 우편으로 직접 훈련 일정을 통보받는 방법과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확인하는 방법 밖에 없다. 최근에는 우편으로 통보를 받더라도 훈련통지서를 잘 보관해두지 않는 경우가 많고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조회해볼 수 있어서 접속자가 많이 몰리고 있다.

 

 

국가재난정보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훈련일정을 보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민방위훈련 조회를 위한 준비물이 한가지 필요한데 바로 공인인증서이다. 공인인증서 인증을 해야만 훈련 일정을 확인해볼 수 있으니 무료로 인증서는 받을 수 있으니 먼저 공인인증서를 받은 다음 훈련일정을 찾아보기로 하자. 홈페이지에서는 별도의 로그인은 필요하지 않다.

 

 

 

 

대원정보확인란에 정보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면 된다. 그러면 본인의 민방위훈련 조회를 해볼 수 있는데 소속 민방위대나 이번이 민방위 몇년차인지 편성년차등 대원정보에 대해 알아볼 수 있고 매년차마다 기본교육이나 보충훈련, 비상소집 등의 훈련을 언제 교육받았으며 결석했는지를 교육이수현황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교육을 면제받은 경우가 있엇으면 면제된 내용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민방위훈련 조회를 해보는 가장 큰 이유가 교육일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일텐데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별로 평일교육이나 야간교육, 주말교육 일정을 확인해볼 수 있다.

 

 

 

 각 지역의 민방위 담당자의 연락처도 확인할 수 있어 직접 담당자와의 통화를 통해 답답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장 위치에 대한 정보도 자세하게 제공되기 때문에 지역에 따른 교육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교육장을 몰라서 못찾아가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민방위훈련 조회에 앞서 민방위 교육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민방위란 민방위 대원이 전시나 그에 준하는 비상사태 등의 사태가 발생했을 때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임무와 역할수행에 대한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1년에 1번 4시간의 교육을 실시하며 선거 기간 이외에는 연중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민방위훈련은 40세까지 훈련을 받으며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남자가 20세가 되는 해 1월 1일부터 민방위로 편성된다.

 

 

 

아래는 민방위훈련과 관련되어 개편된 내용들이다. 한번쯤은 교육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