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

화도진축제 5월 인천에서 펼쳐지는 최고의 군영축제

 

화도진축제는 5월 중순경 2일간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펼쳐진다. 주요행사로는 어영대장 축성행렬, 구민의 날 기념식, 개막주제공연 & 특집 공개방송, 문화공연 및 다양한 체험행사 등이 마련된다. 화도진축제란 구한말 외세의 침략을 막기 위해 설치한 화도진이라는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한 군영축제로 1990년 2월 17일 정월대보름 행사의 일환인 인천 최초의 축제이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화도진축제의 행사내용으로는 첫째날에 지역예술인 공연으로 한국방송가수연합회, 대한가수협회, 어영대장 축성행렬 및 교지하사식, 의장대 동작시범, 동구 구립여성합창단 공연, 주제공연 대북타고, 구민의 날 기념식, 특집공개방송, 둘째날에 지역예술인 공연 동구문화예술인 총연합회, 청소년 프린지 페스티벌, 어린이 댄스 경연대회, 구민노래자랑 등이 있다.

 

<사진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어영대장 축성행렬은 동구청 앞에서 출발하여, 서림초교 앞 사거리, 송림로터리, 배다리삼거리, 동인천역 북광장, 화평사거리 ,화수시장, 화도진공원 입구까지 400여명의 다양한 참여자가 하나되어 행렬하는 참여형 퍼레이드를 실제로 볼 수 있다. 

교지하사식은 동인천역 북광장 소무대에서 무리한 문호개방 압력에 맞서다, 문명의 전환기 진지 구축을 등문하다. 고종 신정희에세 교지를 하사하다. 조선군 깃발 아래 용망과 충성이 깃들다.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