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별자리 운세 나는 어떤 행운을 타고 났을까?

별자리 운세를 보는 것은 서양이고

반면에 동양에서는 열두 띠를 가지고 운세를 점친다'

동서양의 대표적인 운세법인 띠와 별자리 운세.

두가지 운세법을 통해 동서양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먼저 동양의 열두 띠는 12지라고 하며 중국에서 유래한 체계이다. 12지는 우리나라와 중국 뿐만 아니라 일본이나 베트남, 태국 등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2지는 통일 신라 시대 때 받아들여졌다. 통일 신라 때부터 지금까지 12지는 우리의 일상과 함께 해온 것이다. 지금도 마찬가지이고 우리 조상들도 마찬가지로 연말에 새해를 맞이하면서 가장 먼저 알아보는 것이 어떤 띠의 해인가이다. 그 해의 수호 동물인 12지 동물을 통해서 운세를 점쳐보기도 하고 아이가 태어난 해의 띠동물과 연관시켜 아이의 미래를 점쳐보기도 했다. 결혼할 상대방과의 궁합을 볼 때도 12지를 이용해 결혼의 길흉을 확인해보기도 했다.

 

 

12띠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로 이루어져있다. 쥐는 풍요와 희망, 기획을 상징하며 예지력이 있는 동물로 알려져왔으며 소는 부와 재산, 힘, 자애, 의로움, 고집을 상징한다. 호랑이는 산신의 사자이며 용맹과 보은을 상징한다. 토끼는 의로움과 지혜로움, 민첩함과 장생불사를 의미하며 용은 왕권을 상징하였으며 물을 관장하는 신을 의미하였다. 뱀은 다산의 상징이자 재물 운을 나타내며 변신을 상징하기도 한다. 말은 희망을 상징하며 생동감과 순발력을 의미한다. 양은 희상과 여유, 평화와 정직, 정의 그리고 상서로움을 나타낸다. 원숭이는 재주와 장수, 부부의 애정과 부모 자식간의 사랑을 상징하며 닭은 상서로움과 신통력을 상징하고 악운을 막는다고 알려져온다. 개는 집안의 행복을 지키는 수호신이며 충성을 상징하고 마지막으로 돼지는 부와 재산 그리고 풍요와 행운을 상징한다.

 

 

12띠 중에서 쥐띠는 12지의 가장 첫자리를 지키고 있다. 쥐가 첫자리가 된 데에는 나름 사연이 있다. 옛날 하늘의 대왕이 동물들에게 정월 초하루에 가장 먼저 천상의 문에 도달한 동물의 순서대로 지위를 주겠다고 했다. 12 동물 중 가장 성실했던 소는 가장 먼저 새벽부터 일어나 일찍 출발을 했다. 일찍 일어나서 출발을 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천상의 문에 다다른 소는 1등으로 들어서기 직전이었다. 바로 그때 쥐가 나타나서 먼저 문을 통과해 버렸는데 쥐는 소가 출발하기 전 몰래 소 등에 타고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쥐가 12지의 가장 첫자리를 지키게 된 데에는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일찍 파악해 꾀를 썼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동양의 12지와는 다르게 서양에서는 별자리 운세를 본다. 서양에서는 하늘을 대우주, 인간을 소우주라고 생각해서 사람이 태어난 날짜와 시간에 해당하는 천체의 위치에 따라 개인의 성격과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렇게 별자리 운세는 태어난 날에 해당하는 별자리를 찾아 개인의 운세나 성격을 추측하는 것이다. 별자리 운세에서 별자리 수는 12지와 마찬가지로 12가지이다. 별자리 운세를 보는 별자리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이다. 

 

 

일반적으로 양자리는 멈출수 없는 정열의 소유자이며 생일이 3월 21일에서 4월 21일까지인 사람이 양자리이다. 황소자리는 완고하며 올곧지만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쾌락주의자다. 생일이 4월 21일에서 5월 20일까지인 사람이 황소자리이다. 쌍둥이자리는 천재적인 두뇌 회전을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외로움을 가지고 있다. 생일은 5월 21일에서 6월 21일까지이다. 게자리는 모성애가 강하지만 정신력인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생일은 6월 22일에서 7월 22일까지인 사람이 게자리이다. 사자자리는 밝고 화려한 면을 가지고 있다. 생일은 7월 23일에서 8월 22일까지이다. 처녀자리는 가슴 속에 간직한 이상을 위해 고결한 정의감을 지키는 사람이다. 생일이 8월 23일에서 9월 22일까지인 사람이 처녀자리이다.

 

 

 

천칭자리는 아름답지만 냉정한 판단력을 가진 재판관을 상징한다. 9월 23일에서 10월 22일까지 생일인 사람이 천칭자리에 해당한다. 전갈자리는 인내하는 모습이 빠져나올 수 없는 매력을 내뿜는다. 10월 23일에서 11월 21일까지 생일인 사람이 전갈자리이다. 궁수자리는 모든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능력을 가진 자를 나타내며 11월 22일에서 12월 20일까지가 생일인 사람이 궁수자리에 해당한다. 염소자리는 포기하지 않은 강한 정신을 가진 사람을 상징하며 12월 21일에서 1월 19일까지 생일인 사람이 여기에 해당한다. 물병자리는 생일이 1월 20일에서 2월 18일까지인 사람이며 이들은 자유로운 개혁자들로서 일반적인 상식에 얽매어있지 않다. 물고기자리는 적응력이 강한 현실주의자를 상징하는데 2월 19일에서 3월 20일까지가 생일인 사람들이 물고기자리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