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국내여행

부산에서 유명한 대저 짭짤이 토마토를 마음껏 맛볼 수 있는 대저토마토축제

대저토마토축제는 매년 4월 초에 강서체육공원 광장과 강서실내체육관에서 부산광역시 강서구에서 개최하는 지역축제로 지역 특산품인 대저 토마토의 맛과 품질을 홍보하기 위해 대저 토마토 제철 시기인 3월에서 5월 가운데 4월 초 이틀동안 축제를 개최한다. 행사내용으로는 토마토 관련 이벤트, 축하 공연, 농산물 장터,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이 있다. 대저 짭짤이 토마토 시식, 토마토 묘정 판매, 토마토 경매 등 토마토와 관련된 각종 행사가 개최된다.

 



대저 토마토 축제는 2000년 제1회로 시작되었으며 대저 토마토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서 1950년대부터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광르이 신 맛과 높은 당도에 짠 맛이 더해져 짭짤이라는 별명이 붙여졌다. 60여 년 동안 토마토를 재배해오면서 재배기술이 크게 발전했고 현재는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2008년 부산광역시 강서구에서 우수농산물로 지정되었으며 2023년에는 지리적 표시제 제86호로 등록되었다.



대저 토마토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토마토 생태탐방 걷기 대회, 토마토 높이 쌓기, 빨리 먹기 등의 토마토 관련 이색적인 이벤트와 함께 풍년기원제, 대형 스파게티 만들기 등의 식전행사 및 개막식 프로그램 등이 있다. 축하공연과 노래자랑 , 민속 공연 등의 프로그렘이 마련된다. 부대행사로는 체험행사와 전시행사가 열리며 이외에도 농산물 직거래장터, 먹거리 장터 등이 개설되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사진 출처 : 대전농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