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국내여행

영양산나물축제 2024 영양전통시장에서 펼쳐지는 우리 나라 대표 무공해 산나물축제



영양산나물축제는 2024년 5월 9일부터 5월 12일까지 4일간 영양군청, 영양전통시장 일원에서 펼쳐진다. 청정고장 경상북도 영양군에서 나는 신선한 산나물을 직접 채취를 해보고 산나물먹거리 및 다양한 체험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알싸하고 담백한 천연 웰빙푸드 영양 산나물, 영양산나물축제는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산나물축제로 청정 무공해 산나물을 비롯한 특산물, 전통문화가 잘 어우러진 종합문화축제로 매년 5월 중순 일월산 등지에서 열린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메인프로그램으로 산나물 판매장터, 야간트레킹 탄소중립 캠페인 ,별이 빛나는 밤에 콘서트, 1219 산나물비빔밥 만들기 ,제2회 영양산나물전국가요제 ,양수발전유치 군민화합 축하무대, 등이 운영되며 ,부대프로그램으로 산나물테마거리, 산나물채취체험, 음식디미방 체험, 영양전통시장 먹거리 장터, 산촌먹거리촌 운영, 관내지역공연, 산나물경매 및 무대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일월산은 경상북도 여양군 일월면과 청기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높이 1,219m로 태백산맥의 여맥인 중앙산맥 중의 한 산으로 경사가 비교적 완만한 산이며 지질은 편마암류로 구성되어 있다. 서쪽으로 약 17㎞ 지점에는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청량산이 위치하고 있다. 산정에는 동서로 두 봉우리가 있는데 동봉은 일자봉이라 하여 주봉이며 서봉은 월지봉으로 높에가 1,170m이다. 남쪽 사면에는 낙동강의 지류인 반변천이 발원한다. 

 


음식디미방은 현존 최고의 한글 조리서로 1670여 년 경, 여중군자 장계향이 후손들을 위해 일흔이 넘어서 지은 조리서이다. 조선 중후기 양반가의 식생활과 문화를 짐작할 수 있는 전통음식 연구의 지침서이자 관계전문가들의 교본이며, 정확하고 다양한 어법과 철자로 사전적 큰 가치를 지닌고 있다. 음식디미방은 350여년전 영양지방에 살았던 사대부가의 여인인 여중군자 장계향이 1600년대 조선조 중엽과 말엽, 경상도 지방의 가정에서 실제 만들던 음식의 조리법과 저장 발효식품, 식품 보관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영양군>

 

영양고추 H.O.T페스티벌은 2007년부터 영양고추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도농상생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자치단체 최초롤 영양군에서 시작한 뜻 깊은 행사로 매년 8월 말에서 9월 초에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펼쳐진다. 영양별빛반딧불이축제는 아시아 최초로 국제밤하는보호공원으로 지정된 영양군 수비면의 청정한 자연과 더불어 맑은 밤하늘에서 매년 8월말부터 9월 초까지 영양 반딧불이생태공원에서 반딧불이탐사가 펼쳐진다. 10월에는 수비능이버섯축제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