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Training/건강정보

감기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감기는 호흡기계통의 질환 중 가장 일반적으로 체온의 분포가 불균형한 상태가 되어 코, 인후 ,기관지 등 호흡기계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총칭한다. 감기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바이러스이고 세균, 곰팡이, 알레르기, 자율신경실조 등의 원인이 있다. 감기 바이러스의 종류는 지역적 영향, 계절의 변화, 나이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나타내고 있지만 리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 원인과 원인 바이러스의 규명이 어려운 형태의 감기증후군도 있다.

 

 여러 가지 세균의 단독 혹은 복합감염에 의해 질병 발생의 원인이 된다. 감기의 감염경로는 감기 바이러스를 보유한 사람과의 악수, 전화기 등의 접촉을 통해 다른 사람의 손으로 전파된다. 그 손으로 다시 코나 입, 눈 등을 통해 공기 중의 먼지를 흡입해서 전염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감기의 잠복기간은 48시간이며 급성 염증은 보통 인후에서 시작, 인후통과 목이 건조해진다. 콧물이 많이 나며 코가 막히고 재채기를 하며 눈물도 나고 목도 쉰다. 

 

취각, 후각의 기능이 감소되고 기침이 나며 객담이 나온다. 그 뒤 기운이 없고 허리나 팔다리가 쑤시며 괴롭다. 대개 감기는 열은 없으나 만성질환자들은 합병증의 원인이 된다. 저항력이 약해지면 체온이 상승되어 초기에 두통이 올 수도 있다. 감기가 진행되면 분비물은 농성화되고 코막힘이 심한데 투약없이 1주일 정도면 호전된다.감기 바이러스를 없애려면 저온, 저습도의 추운계절이 가장 바람직한 환경이다. 실내의 온도차는 5도가 넘지 않도록 하고 습도는 35%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감기의 합병증으로는 급성 중이염이 있다. 귀가 아프고 청각에 이상이 오며 고막충혈, 어지럼증, 귀울리 등이 생긴다. 인두염으로 인두통, 연하곤란, 체온상승의 증상이 보인다. 후두염으로 목소리가 낮아지고 쉰소리가 나며 드물게 목소리가 나오지 않게 된다. 급성 부비동염은 안면통증 ,전두부 두통, 화농성 콧물, 코막히이 심해지고 무후각증 등이 생긴다. 기관지염으로 마른 기침, 비화농성 객담, 근육통, 관절통, 두통, 발열 등이 나타난다. 

 

심근염으로 심장근육의 염증으로서 발열 ,피로, 관절통, 흉통, 이유없는 심부전이나 부정맥이 보인다. Reye증후군은 간과 중추신경에 발생하는 밯병증으로 기면, 의식장애 ,경련, 혼수상태 ,호흡마비통의 증상이 보인다. 실내 공기를 신선하게 자주 환기시켜 주고 외출 후에는 손을 씻고 충분한 열량섭취와 단백질 보급, 채소 ,과일류의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한다.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생활태도가 예방의 지름길이다. 

감기 ,몸살, 기침, 콧물, 두통, 사지가 쑤실 때는 귤껍질 11g에 생강 14조각을 넣어 삶은 물 1사발을 마시고 땀을 충분히 낸다. 길게는 3일 동안 식후마다 복용하면 치유된다. 파뿌리의 흰줄기 40g을 물에 넣고 진하게 달여먹는다. 소금 끓인 물에 생강과 연근 즙을 섞은 물을 마신다. 양파 2개 ,마늘 5쪽, 생강 1쪽의 비율로 끓인 차를 마신다. 콧물만 흘리는 감기는 인동덩굴과 칡뿌리의 생즙을 내서 끓여 마시면 머리가 아주 상쾌해지면서 온몸에 땀이 흐로고 콧물이 멈춘다.

 

목감기는 치자나무 열매 20개 정도를그늘에서 말려 약한 불에서 위스키 빛깔이 될 때까지 조린 후 한 숟가락 정도 마신다. 한 시간 후에 한 번 더 마시면 좋다, 편도선염, 입안이 거칠어 잇몸이 부었을 때에도 좋다. 먼저 무를 1㎝ 정도의 크기로 썰어 즈둥이가 너른 병에 넣고 그 무가 잠길 때까지 듬뿍 꿀을 얹는다, 밀봉해서 어둡고 시원한 곳에 3일쯤 두묜 무에서 수분이 배어나와 꿀과 섞인다.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면 기침이 그치고 목의 통증도 덜해진다.


검은 팥은 벌꿀로 달게 또는 간장맛으로 졸이고 여기에 귤껍질을 넣고 다시 졸인 후 먹으면 목감기에는 묘약이다. 한방에서는 도라지와 귤을 하께 달여마신다. 콧물만 흘리는 감기는 인동덩굴과 칡뿌리의 생즙을 내서 끓여 마시면 머리가 아주 상쾌해지면서 온몸에 따이 흐르고 콧물이 멈춘다. 초기 감기에는 귤껍질, 배 ,생강을 3:2:1의 비율로 끓여 수시로 마신다 .귤껍질을 끓여 꿀을 타서 먹는다. 

 

기관지염에는 오미자 ,다진 마늘을 술에 넣어 먹기도 하며 이 방법은 오래된 기관지염에 좋다. 말린 호박씨를 가루를 내어 물과 섞어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무두부 가운데를 도려내고 거기에 물엿을 넣어 밥솥에쩌서 매끼 한 모그씩 빈 속에 먹는다. 오래된 기치믕로 가스이 아플 때 좋다. 어린이들이 기관지염으로 기침이 잇을 때는 백반을 갈아 식초에 개 발바닥에 붙인다. 급성 기관지염에는 백반, 살구씨, 발하에 물을 넣고 반으로 졸인 후 달걀 한 알을 넣어서 하루 3번 먹는다.